드디어 마지막 키워드,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는 많이 들어보셔서 익숙하실 텐데요, ‘가상’이라는 뜻의 ‘메타’와 ‘세계’라는 뜻의 ‘유니버스’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메타버스와 관련해서는 기술에 관한 직접적인 사례보다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볼게요.
마케팅 플랫폼 메타버스
먼저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활용되는 사례입니다.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다양한 형태의 전시관을 만들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들은 물건을 직접 사기 전 메타버스를 통해 디자인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CES 2022에서 삼성전자는 제페토 내에 ‘마이 하우스’를 구성하여 가전제품을 홍보하였으며, LG전자도 자사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LG Home in Metaverse 관’을 마련했습니다.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두 번째는 ‘디지털 트윈’ 형태의 메타버스입니다. 여기서 ‘디지털 트윈’이란 현실 일부를 가상 세계에 동일하게 구성하는 것을 말해요. 메타버스에 접속하여 현실과 동기화된 디지털 트윈 로봇을 조작하면 실제 집 안에 있는 로봇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현대차는 디지털 트윈을 접목한 ‘메타모빌리티’ 콘셉트를 공개하며, 인류의 이동 범위를 가상공간까지 확장하겠다는 포부 또한 보였습니다.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메타버스
마지막으로는 현실 세계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사례입니다. 질병 치료나 쇼핑처럼 현실 세계에서 하는 행위를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할 수 있게끔 메타버스를 사용하는 사례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CES 2022에서 록시드랩스는 메타버스 안에서 치매 예방을 위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헬스케어 장비를 선보였으며, 롯데정보통신은 집에서도 메타버스를 통해 백화점 쇼핑을 즐길 수 있는 ‘버추얼 스토어’를 공개했습니다.
[트렌드 공학 2022] 시리즈를 마치며
분야가 워낙 넓고 소개해 드리고 싶었던 기술들이 너무 많았던 탓에 시리즈가 많이 길어졌네요. 처음 이 시리즈를 만들어 보겠다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렇게 총 6개의 긴 글로 완성시키는 데까지 정확하게 두 달이 걸렸습니다. 과연 내년에 [트렌드 공학 2023] 시리즈로 다시 돌아올지 지켜봐 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 글을 통해 공학에 조금 더 흥미를 갖게 되었거나 진로에 방향성이 잡은 분들이 계시면 좋겠습니다. :)
[트렌드 공학 2022] 시리즈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0. 올해의 공학 트렌드 키워드
1. Transportation(운송)
2. Space Tech(우주 기술)
3. Sustainable Tech(지속 가능한 기술)
4. Digital Health(디지털 헬스)
5. Metaverse(메타버스)
참고 사이트
https://news.sktelecom.com/174711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005269
https://blog.lotte.co.kr/4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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