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는 환경경영에서의 마케팅, 그린마케팅과 그린워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그린마케팅과 그린워싱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마지막 글에서는 이를 도와주는 환경라벨링과 실제 환경경영 우수 사례인 에코이노베이션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환경라벨링
소비자들이 그린워싱에 속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환경라벨링’인데요, 환경라벨링이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효과적인 환경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라벨링을 통해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해요. 유해 물질의 함유 혹은 사용 중 유해 물질 발생에 대한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의무적 라벨링’과 전체적으로 환경부하가 적음을 인증해 주거나 재활용 및 에너지 효율 등 단일 특성에 있어 친환경성을 인증해 주는 ‘자발적 라벨링’이 있습니다. 미국의 Green Seal, 캐나다의 Environmental Choice, 북유럽의 Nordic Ecolabel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환경라벨링으로는 환경부에서 만든 친환경 인증 마크가 있어요. 소비자들은 이러한 신뢰성이 높은 기관의 라벨링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반영하게 됩니다.
에코이노베이션
마지막 개념인 ‘에코이노베이션’은 환경 영향을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나아가려는 모든 형태의 혁신을 말해요. 다시 말해 환경경영 우수 사례들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하며 시리즈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태국의 Universal Biopack에서는 카사바로부터 녹말을 추출하여 반죽을 만들고 압력과 열을 가해 다양한 생분해성 용기들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정말 많은 기업들에서 이러한 생분해성 용기와 포장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죠. 싱가포르의 Passion Wave는 수상 및 생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센터인데요, 물과 바람을 재활용하여 사용하고 신재생에너지로 발전하며 에너지를 약 36.5% 절감하였고, 건물 전면을 유리로 만들어 내부 조명 사용을 약 60% 절약하였다고 해요. 또 싱가포르의 난양공대(NTU) Eco Campus에는 The Hive라고 불리는 벌집을 닮은 건물이 있는데요, 건물 중앙과 천장을 비워 자연 환기를 최대화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중앙 아트리움 주변에는 정원을 조성하는 등 혁신적인 환경친화적 건물의 사례입니다. 그 외에 제가 썼던 [트렌드 공학 2022] 시리즈 중 지속 가능한 기술의 사례들도 에코이노베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환경경영에 대하여] 시리즈를 마치며
최근 환경 분야가 많은 관심을 받으며 떠오르고 있는데요, 환경 분야에서 사용되는 여러 주요 개념들에 대해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번 [환경경영에 대하여] 시리즈에서는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꼭 알아야 하는 환경경영에 대하여 주요 개념들을 설명하고 환경경영이라는 학문과 전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평소에 잘 모르고 지나쳤던 기업의 환경경영전략 및 그린마케팅, 여러 환경 인증 마크들, 그린워싱의 사례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위해, 또 미래 세대가 앞으로 살아갈 환경을 위해 더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환경경영에 대하여] 시리즈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1. ESG 경영과 환경경영
2. 지속가능성과 지속 가능한 발전
3. 환경경영에서의 전략, 체제, 평가
4. 그린마케팅과 그린워싱
5. 환경라벨링과 에코이노베이션
참고 자료 및 사이트
-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박미선 교수님의 ‘환경경영학’ 수업자료들
https://blog.naver.com/mesns/221933576707
https://en.wikipedia.org/wiki/The_Hive,_Singap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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