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쓰는 공대생, 가든곽입니다. 저는 ‘에너지자원공학’을 주전공으로 공부하고 있지만, ‘글로벌환경경영학’이라는 농업생명과학대학의 연합전공을 함께 전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총 5개의 글을 통해 제가 글로벌환경경영학 전공을 하며 수강했던 전공 필수 과목인 ‘환경경영학’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꼭 알아야 하는 환경경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 본 시리즈는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박미선 교수님의 '환경경영학' 전공 수업을 수강하고 나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ESG 경영과 환경경영이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ESG 경영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ESG 경영이 전 세계 기업들의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ESG는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로, ‘이윤’보다 ‘지속 가능한 성과’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기업의 중요한 비재무적 요소입니다. 과거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사회 책임 투자(SRI, Social Responsible Investment) 등에 대한 논의는 계속 이루어져 왔지만, ESG가 등장하면서 현대적인 의미의 투자 지표로 활용되기 시작합니다. 기존의 윤리적·선언적 차원에서 머물렀던 개념들이 이제는 기업의 주요 평가 잣대 및 비즈니스 전략으로 보편화되며 이윤만큼 혹은 이윤보다 더 중요한 하나의 필수 지표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이죠. ESG 경영의 예시를 하나씩 간단하게 알아보면, Environment 측면에서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자원을 절약하는 경영, Social 측면에서는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경영, Governance 측면에서는 투명한 기업 운영과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경영 등이 있습니다.
환경경영
이 중 Environment 측면에서의 경영인 환경경영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드리려고 해요. 환경경영이란 기업활동 전과정에 걸쳐 환경성과를 개선함으로써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영활동을 말합니다.(이병욱 외, 『환경경영』, 에코리브르(2005)) 기업활동에는 경영전략, 인사조직, 생산, 마케팅, 재무회계 등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이 모든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환경적 관점을 재조명하여 환경경영전략, 그린인사조직, 청정생산, 그린마케팅, 환경회계 등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며 생겨난 경영활동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독일의 외코 테스트가 있는데요, 독일의 잡지 발행사이자 소비재 품질 기관인 외코 테스트에서 만들어낸 인증 마크입니다. 제품의 품질, 효과, 유해 성분의 유무, 환경친화도 등을 공정하게 평가한 후 총 6단계로 등급을 나눠 결과를 알리는데요, 이때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원료가 유기농인지, 죽은 동물로부터 원료를 채취하지는 않았는지, 인공색소나 화학제품 등의 광물성 원료가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제조 공정이 친환경적인지, 재생 가능한 최소한의 포장을 사용하였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외코 테스트는 결과의 타당성을 인정받아 법정에서 채택되기도 할 정도로 매우 공신력 있다고 해요. 독일의 소비자들은 해당 마크를 강하게 신뢰하며 기업의 상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FSC 인증이 있어요. FSC 인증이란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국제 NGO인 산림관리협의회(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에서 구축한 산림경영 인증 시스템입니다. FSC는 산업화 시대 이후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열대우림을 포함한 많은 산림이 파괴되는 것을 막고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되었어요. FSC 인증은 산림을 불법적으로 벌채하지 않고, 지구 생태계에 대한 책임 있는 방식으로 관리되는 숲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인증해 주는데요, 엄격하고 까다롭기로 유명한 인증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원재료가 생산된 산림의 인증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제품의 가공과 무역, 안전 및 권리 등 사회, 경제적 영향까지도 고려하여 인증한다고 해요.
이렇듯 환경경영은 기업에 있어 소비자들과 시민단체, 국가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평가를 받게 되는 중요한 분야이며, 실제 소비자들의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쳐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매출량과 기업가치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그러므로 환경 분야의 전공자나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꼭 정확히 알아야 하는 중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어요.
[환경경영에 대하여] 시리즈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1. ESG 경영과 환경경영
2. 지속가능성과 지속 가능한 발전
3. 환경경영에서의 전략, 체제, 평가
4. 그린마케팅과 그린워싱
5. 환경라벨링과 에코이노베이션
참고 자료 및 사이트
-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박미선 교수님의 ‘환경경영학’ 수업자료들
- 이병욱 외, 『환경경영』, 에코리브르(2005)
https://www.hyosungfms.com/fms/promote/fms_news_view.do?id_boards=13640
https://www.youtube.com/watch?v=GdskDk6-1VI
https://blog.naver.com/rossmannkorea/221739984319
https://m.blog.naver.com/keiti_sns/221162139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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